반응형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통풍의 통증은 상당히 심각하다고 합니다. 통풍이 의심되는 초기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보고 발병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엄지발가락의 통증
통풍의 초기증상은 보통 엄지발가락의 통증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지발가락의 통증이 주기적으로 느껴지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엄지발가락이 붓거나 열감이 느껴지고 통증이 심하다면 통풍의 초기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2. 갑작스러운 관절통
엄지발가락의 갑작스러운 통증과 마찮가지로 발목, 무릎, 팔꿈치, 손목 및 손가락 관절이 갑자기 붓거나 통증이 느껴질 경우도 통풍 초기증상을 의십해봐야 합니다.
3. 붓기와 열감
통풍은 염증성 질환 이므로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관절이 붓거나 뜨끈한 열감이 느껴집니다.
4. 압통
통증의 부위를 스치거나 만졌을 때 통증이 느껴지며 평소보다 통증에 예민하고 민감하게 느껴집니다.
5. 야간통
통풍 초기증상으로 나타난 통증은 낮시간 보다 야간에 더욱 강렬하게 느껴집니다.
6. 결절 형성
발가락 마디, 손가락 마디, 무릎, 팔꿈치 등의 부위에 볼록하게 결절이 만져지거나 뻣뻣함을 느낍니다.
통풍의 원인
잘 알려진 통풍의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 입니다. '퓨린'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였을 경우 몸에서 '요산'이 만들어지고 그 요산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관절에 쌓였을 경우 통풍이 발병됩니다. 과거에는 4,50대 남성의 발병비율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젊은 세대와 여성의 발병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방 방법
- 퓨린의 함유량이 많은 음식을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각종 술(특히 맥주), 육류, 가공육, 액상과당, 튀긴음식이 있습니다.
-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 요산의 배출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 적절한 운동으로 땀을 내어 요산을 비롯한 체내의 독소를 배출시켜 줍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입니다.
- 저지방 고단백의 식품과 채소, 견과류, 통곡물 등을 충분하게 섭취합니다.
반응형